메뉴로 건너 뛰기 내용으로 건너 뛰기
COMMUNITY
미국대학 입학 시험 정보 (SAT,SAT2,AP) 대학 입학 시험의 종류 SAT Reasoning Test (SAT 1) SAT Subject Test (SAT 2) AP (Advanced Test) 미국 대학 입학 전형 3가지 ED(Early Decision) EA(Early Action) RD(정시, Regular Decision)

  • College Board 와 ETS가 공동 주관하여 1962년 부터 시작된 시험이다.
  • 미국의 거의 모든 대학에서 입학 평가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 SAT를 포함한 미국 대학 입학 시험에 대한 정보들은 College Board 에서 자세히 확인 가능하다.

SAT Reasoning Test (SAT 1) 문제 해결,분석 능력을 평가 미국 대학 공부의 적응능력을 묻는 Aptitude Test 성격 SAT Subject Test (SAT 2) 특정 과목의 학업능력과 성취도를 평가 즉, Achievement Test 성격 AP Test 학업능력과 성취도를 평가 대학교 학점 선이수 과정

01 적정한 시험 응시 회수와 시험성적의 상관관계는?

통계에 의하면 SAT 시험은 많이 본다고 반드시 성적이 오르는 것은 아니다. SAT 1는 2~3번 SAT 2는 과목별로 한 두 번이 적당하다. 즉, 사전에 일정 수준 이상 공부를 하고 난 다음에 시험을 치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다. SAT 2 의 경우에는 가능하다면 학교 수업과 연계해서 듣는 것이 좋다.

02 SAT 2 와 AP Tests의 의미는?

학업 능력과 실력을 보여주기에 적합한 과목들로 통계에 의하면 이 두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학생들의 대학 학업 성취도가 좋은 것으로 나와서 유명 대학일수록 이 Tests이 성적으로 학생들의 학력을 평가한다. 대학교에서는 평균적으로 SAT 2의 경우는 보통의 경우 3과목을 요구한다. 명문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SAT 2 는 5과목, AP Tests의 경우는 보통 3~7과목을 응시한다.

03 SAT 시험은 언제 보는 것이 좋으며 언제 부터 준비해야 하나?

SAT 1 시험의 경우 상위권 학생은 학생에 따라서 대개 10학년 혹은 11학년 초반에 끝내기도 한다. 스케줄상 11학년부터 AP Tests, Subject Tests 와 각종 활동 들도 상당히 바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 준비는 9학년 부터 차근차근 시작하고 Critical Reading은 어려서 부터 꾸준한 독서습관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College Board 에서 정한 100권의 추천도서를 읽어보는 것이 좋다.

04 SAT 1과 와 SAT 2 시험은 같은 날에 볼 수 있을까?

SAT 1 과 SAT 2 시험이 동시에 시행되므로, 같은 날짜에 두 시험을 동시에 볼 수는 없다.
Redesigned SAT (2016)
Redesigned SAT (2016)
구성 Time Format 문제 수
Critical Reading 65분 객관식
4 Long passages
1 double passage
52
Writing 35분 객관식
4 Passages
44
Essay 50분 1 essay prompt
1 reading passage
1
Math 80분 2 Section
Calculator: 55분-37문제
No Calculator: 25분-20문제
57
합계 180분(230분 - Essay 포함) 153
(154-Essay 포함)

01 SAT CR 성적과 배경지식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 문학, 문화,역사, 예술, 정치,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토픽에 대해서 많이 알수록 시험이 더 쉬운 것은 사실이.
이는 토픽이 익숙할 수록 심리적인 부담도 덜하고 사전 배경지식에 따라서 시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Critical Reading 의 경우는 꾸준한 독서습관이 가장 중요 한데 독해(Critical Reading) 실력 향상은 오랜 시간과 훈련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SAT Critical Reading에서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과 단어실력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단어의 경우에는 Passage Based Reading 의 지문, 문제,선택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SAT I Essay Writing 시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대략 SAT CR 분야의 경우 600점 정도 까지는 단어 실력에 의해서 좌우된다는 말도 있다.

02 Critical Reading 점수는 짧은 시간에 점수가 많이 오를 수 있을까?

SAT Critical Reading 은 수학이나 SAT I Writing MCQ 분야 처럼 비교적 짧은 시간에 집중적인 공부를 통하여 어느 정도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과목과는 그 특성이 상당히 다르다.
즉, 기초부터 벽돌 쌓아 가듯이 꾸준하고 지속적이며 여러 분야의 독서를 통해야만 얻을 수 있는 과목이다.
즉, 편법이 통하지 않는 과목으로 기초가 부족한 학생의 경우에는 단기간의 훈련만으로는 급격한 성적 향상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반대로 기본적인 Critical Reading 능력이 갖추어진 학생들의 경우에는 문제 유형에 따른 집중적인 훈련을 통해서 비교적 빠른 점수 향상이 가능하다.

01 SAT 2 과목별 시험은 20개 과목의 시험에서 매년 6회(1월,5월,6월,10월,11월,12월에 제공) 과목에 따라서 시험을 시행하는 달과 그렇지 않은 달이 있으므로 일정에 유의해야 한다.
이 시험 일정은 미국,한국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College Board 사이트에서 꼭 확인을 해야 한다.

02 SAT 2 시험은 하루에 최대 3과목까지 응시할 수 있으며, 시험시간은 과목당 60분이다.
명문대학들은 대부분 점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며, 이를 입시평가에 반영한다.

03 SAT 1 과 SAT 2 시험이 동시에 시행되므로, 같은 날짜에 두 시험을 동시에 볼 수는 없다.

04 듣기가 포함된 외국어 시험의 경우는 매년 11월 시험에서만 시행된다.

05 시험 당일에 다른 과목의 시험을 벌금 없이 변경 가능하다.

01 시험 보는 시기는 재학중인 고교에서 해당 과목을 수강하는 해의 학기말인 5월이나 6월이 좋다.
특히 5월에는 1년간 공부해 온 AP 과목에 대해 AP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어차피 이 시험을 준비하는 김에 SAT 2도 같은 과목으로 응시하는 것이 좋다.

02 즉, AP 시험을 5월초에 보기 위해서 준비한 경우라면 동일과목의 SAT II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

03 SAT II가 좀 더 소소하고 지엽적인 사항들의 암기가 필요하다.
→ 연습문제 들을 미리 풀어보고 출제 유형을 파악해서 준비하면 된다.

04 College Board가 집계한 SAT 과목의 평균 성적은 보통 명문대 합격자들의 과목별로 다르지만 대략적인 전체 평균은 720점 정도 내외이다.

01 SAT 2에 대한 대학들의 규정에는 물론 서로 차이들이 있으므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SAT Subject Test 시험 과목을 선택하되 저학년 때부터 조금씩 준비해서 시험 보는 것을 바람직하다.
즉, 가급적이면 SAT Reasoning Test와 함께 공부하고 시험을 보게 되는 일도 없도록 시간을 잘 분배하는 것이 좋다.

02 SAT 2시험 과목들은 12학년에 몰아서 준비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만약 SAT 2 점수가 없다면 입학 신청을 하고 11월 or 12월 중에 시험을 보는 것도 방법이다.

03 만약 지원하는 학교에서 SAT 2 시험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고 할지라도 시험을 보는 것이 좋다.
시험은 같이 응시하는 학생들과의 상대평가의 성격이 있기 때문이다.

04 모든 시험은 GPA, AP, SAT Reasoning Test, SAT Subject Test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준비만 된다면 모든 시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다.

과목 Math 2 C, Biology, Chemistry, Physics, US History, World History, Foreign Language 문제 수 50문제, 80문제, 85문제, 75문제, 90문제, 95문제, 대부분 85문제 비고 계산기 사용 가능, 공통 60문제, 선택 20문제 (Ecological / Molecular 중에서 선택),역사가 길지 않아서 세부적인 내용으로 시험 출제, 다양한 시대와 지역에 대한 문제

01 AP는 Advanced Placement 약자로 고등 학교에서 대학 과정의 credit을 이수하는 시험을 말한다.

02 학업능력과 성취도를 평가하는 대학교 학점 선이수 과정이므로 명문대학교 일수록 선호한다.
1) 대략 3~5과목 정도의 과목에 대한 성적이 있으면 된다.
2) 과목을 많이 취득했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3) 단, 영국 대학의 경우 GPA와 SAT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AP와 면접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므로 AP 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점에 유의하면 된다.

03 SAT 1이나 SAT 2와는 달리 일년에 한 번 매년 5월에 시험이 있으며 6월에 대학교수와 AP 채점교수로 구성된 채점관이 채점하고 시험 성적은 7월에 발표된다.

04 AP 시험 역시 SAT 2 시험과 같이 해당 과목에 대한 성취도를 묻는 시험이기 때문에 수강한 AP 과목이 끝나가는 학년도에 미리 준비하여 치르는 것이 좋다.

05 적어도 10학년부터 수학과 과학과목에서 AP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11학년에는 보다 많은 과목과 다양한 과목을 듣는 것이 좋다.

06 AP과목은 학교에 개설되어 있지 않아도 스스로 독학으로 AP시험 준비를 해 시험을 응시를 할 수 있다.

07 (시험 준비 시기 관련 질문) SAT II 와 AP 시험은 12학년이 아닌 11학년 5월, 6월에 시험 보는 것이 최선일까?
아니면 더 일찍 혹은 늦게 보는 것이 최선일까?
(답변) 12학년에 시험을 보면 입시에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서 가능한 11학년 이전에 보는 것이 좋다. 해당수업을 학교에서 듣게 되면 그 스케줄에 맞추는 것이 좋다.
단 AP 역사과목은 매우 어렵고 공부 양이 많아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게 관건이므로 11학년에 여러 과목을 응시할 예정이면 10학년에 미리 수업도 듣고 시험까지 봐두는 게 좋다.

08 AP 시험을 통과하는 것은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 입시에도 물론 도움이 되지만 대학입학 이후에도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AP 점수 5점은 A학점, 4 점은 B 학점으로 인정을 받는다.
따라서, 예를 들면, 6개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 다면 대략 1학기의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18,000달러 (약 2000만원)로 정도가 된다.

01 신청 방법은 크게 2가지 케이스로 나눠 볼 수 있다.
즉,  1) AP 강좌가 개설된 학교에 다니고 있는 경우
         2) 다른 하나는 AP 강좌가 개설되지 않은 학교에 다니거나 혹은 홈스쿨을 하는 경우이다.
             AP 강좌가 개설된 학교에 다니고 있는 경우에는 학교의 AP 코디네이터에게 문의하면 각종 수속을 도와준다.

02 AP 강좌가 개설되지 않은 학교 혹은 홈스쿨을 하는 경우 AP 시험을 치르려 면 늦어도 3월 1일 전에 AP Services에 연락하여, 해당 지역에서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AP코디네이터의 연락처를 알아서 그 AP 코디네이터에게 3월 15일 전에 연락하도록 한다.

01 Math Level 2 시험은 Engineering 이나 Science 전공자에게는 필수 이다.

02 Engineering, Science를 전공 예정인 학생은 Chemistry, Biology E/M, Physics 중에서 선택한다.
Engineering 전공자의 경우에는 Biology 보다는 대학교 필수 교양 과목인 Chemistry나 Physics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 좋다.

03 Biology의 경우에는 Bioengineering, Biochemistry, Biomedical Engineering, Microbiology 등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한다.

04 Chemistry의 경우에는 Physics에 비해서 시험 준비가 쉽다고 알려져 있으며 Physics 에 비해서 수학적인 개념과 계산이 더 필요하다.

05 Physics의 경우에는 Engineering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한다.
Physics는 수학적 계산력이나 암기력보다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가 빠른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06 문과를 지망학생은 English Literature, World history, U.S history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데
특히, 정치,경제,법률 등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은 특성상 U.S history를 응시하는 것이 좋다.

07 World history의 경우는 U.S history와는 달리 넓고 다양한 분야의 많은 지식이 요구되나 깊은 이해도가 요구되는 U.S history와는 달리 고득점 받기가 쉬운 편이다.

01 한 대학만 지원이 가능하며 일단 합격을 하면 반드시 입학을 해야 하는 구속력(Binding)이 있다.

02 통상적으로 원서 마감일은 대부분 12월 ~ 3월 초이다.
학교마다 마감일이 다르므로 지원하는 대학 사이트에 들어가서 마감 날짜를 확인해야 한다.

03 원서를 제출하면 입학심사를 거쳐 4월 1일 전에 보통 합격 통보를 하며, 합격생은 5월 1일 (학교마다 다르니 주의) 까지 Deposit를 내고 다닌다는 최후 통보를 해 주어야 한다.

04 ED와 다르게 자신이 원하는 학교에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01 ED와 마찬가지로 11월 초(1 ~ 15일 이내)에 원서가 마감되고 합격 여부 통보는 대부분 12월 중순에 된다.

02 ED와 다르게 여러 학교에 Early Action으로 지원이 가능하며 합격을 해도 반드시 등록해야 하는 구속력이 없다. EA와 Regular 전형으로 합격된 학교들 중에서
학생이 마음에 학교로 골라서 갈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03 즉, EA로 여러 대학교에 지원도 가능하고 합격한 대학교들 중에서 가고 싶은 대학교 예치금을 지불하는
마감일도 5월 1일 이므로 Regular Decision의 결과를 받은 후에 등록할 대학을 결정할 수 있다.

01 대부분의 학생이 거치는 과정으로 9월 신학기 기준으로 입학원서 마감일과 합격자 발표가 맞춰져 있는 과정이다.

02 통상적으로 원서 마감일은 대부분 12월 ~ 3월 초이다.
학교마다 마감일이 다르므로 지원하는 대학 사이트에 들어가서 마감 날짜를 확인해야 한다.

03 원서를 제출하면 입학심사를 거쳐 4월 1일 전에 보통 합격 통보를 하며, 합격생은 5월 1일 (학교마다 다르니 주의) 까지 Deposit를 내고 다닌다는 최후 통보를 해 주어야 한다.

04 ED와 다르게 자신이 원하는 학교에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