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로 건너 뛰기 내용으로 건너 뛰기
커뮤니티 COMMUNITY
제목 [Kelda Park] Ap chem questions related to phase change diagram and bonding
lesson 4 13
작성자 lau*** 등록일 2020-03-07 오후 11:26:03

안녕하세요 켈다 선생님 ! 항상 도움이 많이 되고 있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이번 강의 질문 있어서 올릴게요 !


1. phase change diagram 에서의 equilibrium은 어떤 상태를 의미하는 건가요 ?


2.마지막 Liquid properties에서 cohesive and adhesive force를 설명하실 때 유리는 polar이고 Hg는 non polar에 가까워서 adhesive force 가 더 커진다고 하실 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생겼는데, bonding 시간에 NP+NP 보다 NP+P 이 attract를 더 많이 한다고 배웠던게 기억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NP and P이 안 섞이는 이유는 그냥 like dissolves like 때문인가요 ?? 아니라면 구체적인 이유가 뭐에요 ??


3. Lastly, NP+P가 섞이진 않지만 attraction 은 NP+NP보다 크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NP+P 할 때 생기는 dipole induced dipole force 가 NP+NP 할 때 생기는 LDF 보다 크다는 것인가요 ??


4. liquid and gas phase change review questions 에서 뷰테인의 IMF 가 가장 큰건 strongest LDF 때문인가요 ?


5. vapor pressure 이 크다는 건 vaporization 을 잘한다는 걸 의미하나요 ?



2020-03-11 오전 1:01:39

안녕하세요 ^^ 도움이 되고 있다니 다행입니다. 

 

1. equilibrium 은 two phase changes 를 동시에 같은 speed 로 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melting point 의 컨디션을 유지해줄 수 있다면(온도와 압력 유지) 

melting 과 freezing 을 동시에 한다는 뜻입니다 

 

2. 우선 like dissolves like 는 맞는 말이지만 그것은 패턴이지 reasoning 이 아닙니다. 

기억하기 쉬운 하나의 패턴을 sentence 로 만든 것이기에 reasoning 으로서는 점수를 받지 못합니다. 

NP+NP 보다 NP+P의 attraction 이 더 큰 것은 사실이지만 

NP+P가 섞이기 위해서는 

attraction 만 세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의 NP+NP attraction 과 P+P attraction 각각을 overcome 하고 NP+P attraction 을 form 해야 하기 때문에 

분명 NP+NP <NP+ P attraction 이지만 제일 큰 것은 << P+P 이기 때문에

그것을 overcome 하기가 힘든 것이죠 

 

3. 맞습니다. 어차피 NP+NP attraction 을 LDF 라고 하지만 

다른 말로 하면 instantaneous dipole - induced dipole force 입니다 

그런데 NP+P 의 경우에는 

dipole-induced dipole force (즉 하나라도 이미 polar 인게 있으니까 nonpolar 입장에서는 더 induced dipole 이 생기기 쉬운 환경) 

이 됩니다. 

 

4. 맞습니다. LDF 는 number of electrons or the size of electron clouds 와 비례합니다. 

 

5. vapor pressure 가 크다는 건 vapor 의 양이 많다는 겁니다 

(산에 가면 atmospheric pressure 가 작고, air 의 양이 적다는 것과 같은 이야기 ) 

그래서 vapor 를 많이 만들수 있는, vaporize 를 잘하는, 그런 liquid를 highly volatile and high vapor pressure 를 가지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

 

 

켈다샘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