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생님 그러면 charge 들은 지표면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서 극지방에서 perpendicular 한가요? 선생님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charge 들이 field 가 지표면과 거의 수직인 극지방에서는 force를 적게 받는가고 하셨는데 거의 수직이면 force 가 더 많이 받아야하는거 아니에요?
지표면과 수직이라는 것은 field 와는 평행이라는 뜻입니다. 북극/남극에 묻혀있는 S, 또는 N 극에서 나오는 manetic field 가 극지방에서는 지표면에 거의 수직이거든요. 그러니 땅으로 내려꽂는 charge 들의 방향이 field 의 방향과 거의 일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force 가 적다고 해도 극지방에는 magnetic field 가 가까워서 더 센데 거울처럼 왜 안 밀려나는 거에요?
좋은 질문입니다. 학생이 말한대로 거울처럼 밀려납니다. 그런데 극지방에서는 지표면에 가까이 왔다가 밀려나서 적도지방을 지나서 반대쪽 극지방으로 갔다가 다시 밀려나기를 반복하여 왔다갔다하게 되는데, 적도지방을 지날 때는 지표에서 고도가 높은 곳을 지나게 됩니다. 극지방에서는 고도가 낮은 곳 까지 내려오구요. 오로라는 낮은 곳까지 내려와서 대기권 기체분자들과 반응할 기회가 많은 극지방에서만 생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