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 중요합니다. 모양 자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왜?라는 질문과 함께 중요합니다.
AP 시험에서 다루는 covalent bond에 대한 개념은 기본적으로 VBT(Valence Bond Theory)입니다. 이를 줌달 교재에서는 Localized Electron Model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합니다.
VBT 이론은 sharing electron(s)과 lone pair electron(s)이 localized 되어 있다는 의미이고 이 이론은 Lewis structure+VSEPR(Valence Shell Electron Pair Repulsion)+ Hybridization and Hybrid orbital의 내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최근의 AP 시험은 단순히 구조나 결합에 대하여 묻는 것이 아닌 그 이유를 묻습니다. 따라서 구조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해석력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암기를 하지 않아도 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암기만 하면 되는 것을 지금은 내용의 이해와 함께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지를 묻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문제는 과거의 문제 유형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문제는 이렇습니다.
이 부분에서 학생들이 오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Lewis structure를 주므로 Lewis structure를 작성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 필요는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Lewis 구조를 기본으로 VSEPR를 적용시킨 geometry를 물었다면 지금은 왜 그러한지까지 세세하게 물어보고 특히 각 보기의 설명이 그럴 듯 하고 논리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보다 확실하게 정리하고 암기할 것은 암기를 해야 합니다.
VBT는 물질의 구조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생각이 전혀 필요없는 단원이고 정확하게 해당 단원의 내용을 이해하고 필요한 부분을 암기해 놓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단원입니다. 최근의 문제는 왜? 라는 질문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내용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필요한 것입니다.
강의에서 자세하게 설명하였으니 꼭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