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확실히 공부하기 위한 소소한 질문 좋아요...!!! :)
샘이 강의중에 1hour econ class 대신 내가 할수 있었던 다양한 옵션중 나에게 가장 가치가 높은 것을 opportunity cost의 example로 들어주었을 거에요.
opportunity cost 는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기회들 가운데 가장 큰 가치를 갖는 기회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포기 입니다. opportunity cost를 우리가 배우는 이유는 어떠한 선택을 위해 우리가 버린, 즉 포기한 것의 가치를 따져보기 위함이에요.
학생분의 질문에서 "대체"라는 용어를 썼는데요, 이것은 확실히 구분해야합니다.
이제 챕터 2 demand and supply에서 대체품 = substitutes에 대해 배우게 될거에요.
에너지바와 초코바를 대체품, substitutes의 개념으로 말한다면 이것은 opportunity cost 와는 다른 개념이에요.
에너지바는 초코바가 내게 줄수 있는 유익과 같은 유익을 주는 물건이다. 둘은 서로를 대체할 수 있다
--> 이런상황에서는 두 물건을 서로 대체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내가 에너지바를 선택하면서 내가 선택할 수 있었던 많은 옵션중 가장 내게 가치가 높은 초코바를 포기했다.
-->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는 opportunity cost로 설명이 맞습니다.
챕터2에서 substitutes의 개념을 배우고 나면 구분이 확실히 될거랍니다.^^
잘 이해가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