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좋은 질문이라서 고개 끄덕이면서 읽었습니다.
단어 사용법 강의 라도 하나 만들고 싶을정도로 단어의 중요성을 오프라인 으로 강의 할때 항상 강조 합니다.
에세이에 class 와 sophistication, 그리고 scholastic 하며 eloquent 한 느낌이 나오는건 단어 사용이 큰 부분을 차지 합니다.
그리고 그런 부분이 만점을 가져다 주는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럼 이번 시험에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현실적으로 시간도 없고, 리스트 만들어 봐야 그거 들여다 보면서 작문하기는 어렵습니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으니까요.
다행이도 이번 시험은 notebook 을 사용하니 일단 빨리 글을 써내려 가면서 중간 중간 인터넷 으로 synonym 봐가며 단어를 바꿔주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prose essay 에 passage 안에 큰 dramatization 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Dramatization 이 없어야 analyze 하는게 힘들고, 그래야 글 잘 읽고 이해하고 잘쓰는 학생을 구분해 낼수 있으니까요. Dramatization 이 강한 passage 는 상대적으로 analyze 하기 쉬워서 학생들의 수준을 차별화 하는데 있어서 좋은 passage 가 아닙니다.
그러니, 단어 리스트를 만들게 된다면 histrionic, callous 등 좀 강한 단어 보다는 subtle 한 느낌에 단어들을 준비하는게 좋겠습니다. inquisitive, apathetic, reprimand 정도로 쎄지 않은 느낌의 단어들이 좋겠습니다.
synonym 으로 단어 공부하며 에세이 쓸때 쓰기 좋은 단어책이 하나 있긴 합니다. 토마토 단어 책인데요.. TOMATO Vocabulary 던가.. 아무튼 토마토 이름이 붙어 있는 한국 단어책 입니다. 그거 한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