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강의라면 lecture 45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oxidation이 일어나는 electrode가 잠겨있는 solution의 농도가 reduction이 일어나는 electrode가 잠겨있는 solution의 농도가 낮으면
예를 들어 Anode 와 Cathode가 모두 Ag(s)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이 담겨있는 용액(Ag+(aq))의 농도가 0.1M , 1M이라고 하면
Anode Ag(s) → Ag+(0.1M)+e–
Cathode Ag+(1M)+e–→Ag(s)
Overall Ag+(1M)→Ag+(0.1M)
이렇게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만약 Anode와 Cathode의 용액의 농도가 같았다. 그럼 전류는 흐르지 않는다. 왜냐하면 같은 종류의 이온의 농도가 같기 때문에 농도변화가 일어날 추진력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Cathode의 농도를 증가시켰다. 이는 overall에서 본다면 반응물질의 농도(화살표의 왼쪽의 농도)를 증가시킨 것과 동일하다. 즉 전자를 받을 물질의 농도를 증가시켰다. 그러면 전자는 더 많이 이동할 것이다.
또는 Anode와 Cathode의 용액의 농도가 같았다. 그럼 전류는 흐르지 않는다. 그런데 Anode의 농도를 감소시켰다. 이는 생성물의 농도를 감소시킨 것과 같은 원리이다. 따라서 생성물의 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forward reaction이 진행하고 따라서 전류가 흐른다.
이러한 반응은 Anode의 농도는 점점 증가하고 Cathode의 농도는 점점 감소하여 같을 때까지 진행한다.
이렇게 정리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강의를 반드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