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por pressure는 temperature dependence 합니다. 온도가 증가하면 vapor pressure는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물은 100℃에서 vapor pressure는 1atm입니다. 물이 100℃에서 끓게 될지 아닐지는 외부압력(external pressure)이 결정합니다. 즉 그 액체가 맞닿아 있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만약 외부압력과 vapor pressure가 같다면 끓는 현상(boiling)이 일어납니다. 물은 외부압력에 상관없이 100℃가 되면 vapor pressure는 1atm입니다. 100℃ 보다 낮으면 vapor pressure는 1atm보다 낮습니다.
만약 외부 압력이 1atm보다 낮다면 100℃보다 낮은 온도에서 vapor pressure와 외부압력이 같을 수 있으므로 물은 끓게 됩니다.
만약 외부압력을 1atm보다 높게 하면(예를 들어 압력밥솥) 100℃가 되어도 물은 끓지 않고 100℃보다 더 높은 온도의 물이 존재할 수 있게 됩니다. 즉 100℃에서 물의 vapor pressure는 1atm이고 이 때 끓을지 끓지 않을지는 외부압력과 관련됩니다.
Vapor pressure는 온도가 증가하면 증가하는 값이고 온도를 증가하면서 vapor pressure가 증가하다가 외부압력과 vapor pressure가 같아지는 순간부터 끓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