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로 건너 뛰기 내용으로 건너 뛰기
커뮤니티 COMMUNITY
제목 [Ki Young Song] 선생님
5 7
작성자 niy*** 등록일 2019-05-13 오전 4:53:59

세계사를 쭉 공부하면서 든 아주 근본적인 질문인데요


왜 서양사람들은 굳이 죽을 위험을 감수를 하면서까지 기독교를 전파를 해야했을까요? 여러 저항들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시도를 하는데... 물론 기독교의 가장 기본적인 교리중 전도가 포함되어있는것은 아는데.. 정말 단지 그 이유뿐이였을까요? 아니면 종교를 본인들의 우월함을 퍼트린다는 하나의 장치로 사용을 한것인지... 정말 그 의도가 100프로 순수한건지가 궁금하네요 


지금껏 쭉 AP World History를 공부해오면서 그리고 개정된 시험지를 여러번 보면서 느낀게 확실히 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세계사라는 그런 정렬된 사건을 외우는 암기과목이 아니라 칼리지보드에서 의도한 것은 약간 세계사와 인류사를 섞은거같은데요...예를들어 16세기에 인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다는 16세기 은의 순환 경로를 파악하는 그거에 맞춰서 공부를 했고 사실 현재 저의 세계사적 지식에는 어느정도 만족은 합니다... 하지만 이게 개정된 mcq가 또 문제기 때문에~ 그거에 맞춰서 그리고 에세이 준비를 하면서 남은 4일을 효과적으로 보내고 싶은데요... document들에서 자주 나오는 영어단어들이 있으면 당장이라도 그걸 외우러 가겠지만 그러지 않기에... 역사적인 방향에서 어떤 식으로 마지막 남은 기간을 보내야 document가 어렵더라도 뒷통수 맞는 경우가 없을지 조언부탁드릴게요 ㅠㅠ (frq준비는 그동안 직접 써본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냥 머리속으로 개요를 짜서 그 답이 정답이랑 맞나 비교를 해본 정도에요 어차피 주제 by 주제라 똑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보장도 없고 기출문제를 3시간이나 투자하면서 쓰는게 좀 시간아까워서 하지않으려구요)


DBQ에서 사진분석 같은경우에는 가끔씩 답지의 시각이랑 저의 시각이랑 좀 다를때가 있더라구요... 그럼 틀린건가요? LEQ SA DBQ싹다 답지에 나와있지 않아도 역사적 fact만 맞으면 정답처리되겠죠?


얼굴도 안보이는 질문 많은 제자 약 10개월동안 케어해주시느라 정말 감사했습니다~ 시험 끝나고 후기 남겨드릴게욥!


2019-05-13 오후 4:02:11

1. 기독교 전파에 대해서는 음.. 시기별로, 그룹별로 논의가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초기 사도들이 로마에서 순교를 당하면서도 전도에 헌신한 것과 십자군에 자원한 사람들, 제국주의 시대의 선교사들을 동일하게 볼 수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근본적인 세계관, 이를테면 유일신과 선악의 이분법, 또 전도와 순교에 대한 열정이 그 기저에 깔려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일단은 시험을 잘 치르시고요, 혹시 계속 이 문제에 관심이 간다, 더 깊이 들어가고 싶다, 그러시면 후에 추천할 만한 책들을 찾아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네. 바람직하게도 fact 보다 study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추세입니다. 저라면 한 10년치 기출 에세이 문제들을 쭉 늘어놓고 (컬리지보드 사이트에 가면 DBQ, LEQ는 수십년치가 쌓여있어요. SAQ는 2015년 부터인가 있음..) 관련 내용을 리뷰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것 같습니다. introduction 까지는 써보는게 좋은데요. 우선 thesis statement 가 나온다면 90%는 해결된 셈이고, contextualization 을 할 수 있으면 big picture가 그려진다는 신호죠. 거기에 thesis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근거들을 쭉 나열한 뒤 categorization 하는 정도까지면 훌륭할 것 같습니다. leq의 경우 관련 지식이 충분하다면 10분 전후로 이 과정이 진행될 것이고, dbq는 자료 분석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그 자체가 좋은 훈련이 됩니다.

 

3. 다행히 minor error 에 대해서 컬리지보드는 많이 관대한 편입니다. 필요한 내용만 잘 나와 있으면 오류가 있어도 괜찮아요. 치명적인 오류여서는 안되겠지만, 치명적 오류가 존재하는 에세이에 다른 필요한 내용이 잘 나와있는 경우는 잘 없으니 뭐..^^

 

마지막으로 네, 저도 답변하면서 즐거웠습니다. ^^ 기분 좋은 후기 기대하고 있을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