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 어려운 컨셉일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런 문제는 생각보다 훨씬 쉽다는걸 보여드릴께요.
거리가 멀면 interaction 이 준다.. 라고 정리를 하셨죠?
거리가 200 미터로 가까운데 그 사이에 깊고 아주 빨리 흐르는 강이 있어서 건너기 어렵다면 어떨까요? 또는 거리는 2km 지만 두 지역을 이어주는 땅이 걸어가기 편한 잔디밭에다가 경치까지 좋으면 어떨까요?
다시 말해서 서울에서 평양가는 거리가 서울에서 뉴욕 가는 거리보다 짧지만 평양과의 interaction 이 더 어렵죠? 거리에서 나오는 문제는 없다고 친다면...
거리가 모든 interaction 의 답이 아니라는 정리가 성립이 되죠?
여기 질문을 보면 distance plays a role,...그러니까 (여러 이유가 있을수 있지만) 거리가 두 지역의 interaction 에서 어떤 문제를 가지고 올때 어떻게 부르느냐 인데...
a. 경우는 거리가 멀면 무조건 interaction 이 줄어든다 니까... 거리가 여러 이유중 한가지 중요한 이유라는 조건이 붙지 않습니다. 그냥 멀면 문제가 생긴다 라고 쓴거니까요.
b. 경우는 friction of distance.. 거리가 가지고 오는 문제.. 라는 말이니까 질문이 물어보는거와 가장 가까운 답이 됩니다.
작은 차이지만 시험 문제는 이런 작은 차이를 이해 하는지 물어봅니다. 그리니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단어가 말해주는 힌트를 잘 생각해서 답을 고르면 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