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로 건너 뛰기 내용으로 건너 뛰기
커뮤니티 COMMUNITY
제목 [Ki Young Song] APUSH 질문
AP US History 57
작성자 grh*** 등록일 2019-02-17 오후 1:41:38

안녕하세요? APUSH 강의 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방금 lesson 57 마지막 강의까지 다 들었는데 좀 헷갈리는 부분이 있네요.

Post Civil War era에서는 흑인들이 republican party를 거의 지지하고 republican party platform이 진보성향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1900년대 들어서서 party platform이 democratic party랑 republican party가 바뀐다고 해서 그 부분이 헷갈려요ㅜㅜ

지금은 대부분의 흑인들이 democratic party를 지지하는데 그게 어느 시점이나 사건부터 그렇게 된건지 잘 모르겠어요.

찾아보니까 뉴딜정책이나 60년대 liberal movement의 영향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 부분을 정확하게 알고 싶어요. 

APUSH에서 제일 어려운 부분이 political platform of the political party인거 같아요.

Republican은 대체로 대기업, 자본가 위주로 small government를 지지하고

democrat은 strong government를 지지하는데

그러면 democratic party가 건국 초기 federalist party를 계승한거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질문 답변 부탁드려요ㅎㅎㅎ

2019-02-17 오후 7:14:20

네 많이들 헷갈려하는 부분을 질문해주셨네요.

 

건국 초에 Federalsit <-> Democratic Republican 구도가 형성된건 알고 계시죠?

그러다 1812년 전쟁을 계기로 Fedealist 는 망하게 됩니다.

(초반에 영국측이 우세하다 보니 전후에 피해를 보지 않으려고 Hartford Convention을 열어서

'우리는 전쟁을 반대했다, 적극 가담하지도 않았다' 는 식으로 당의 노선을 잡았다가

이 전쟁이 미국의 승리로 끝나 애국심이 고취된 상황에서 매국세력으로 낙인찍힘)

 

남은 Democratic Republican 이 한동안 라이벌 없는 메이저 정당으로 유지되다가

잭슨이 대통령으로 부상하는 과정에서 반잭슨파가 Whig 를 결성하게 되지요.

이 시점부터는 Democrat <_> Whig 구도가 형성됩니다.

 

그런데 잭슨이 물러나고 나자 더이상 친잭슨 대 반잭슨 구도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러면서 40년대에는 이민문제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1850년 합의 이후로 노예제로 인한 남북갈등이 본격화돼요.

당시 제3의 대안으로 등장했던 새로운 정당들이 Know-nothing, Free-Soil 같은 정당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제3의 정당으로 잠시 영향을 끼쳤을 뿐 그 이상으로 성장하거나 유지되지는 못합니다.

 

그러다 등장한 것이 Republic Party 입니다.

노예제폐지라는 선명한 노선을 내세워 순식간에 기존정당(휘그 및 제3정당) 및 민주당 지지층 일부를 흡수해서

메이저 정당으로 급부상을 합니다.

 

이 정당의 대선후보인 링컨이 당선되자 남부가 유니언 탈퇴를 선언하고 남북전쟁이 일어나죠.

공화당은 전쟁 승리 후 노예제를 폐지하고 해방노예에게 즉시 시민권을 부여하는 등 큰 성과를 이루어냈지만,

이후 수십년간 계속 집권하면서 북부 산업 자본가들의 이해를 대변하는 기득권 보수정당으로 변질됩니다.

이 과정에서 카운터파트인 민주당은 서민 등 소외된 계층을 대변하는 새로운 정체성을 가지게 됐구요.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 흑인들은 공화당이 아닌 민주당을 지지하게 됐습니다.

언제부터냐고 한다면 progressivism 의 태동, 발전과 같이 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