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coevolution 에서 꼭 그런 경우만 있는건 아니고요
two or more species reciprocally affect each other's evolution하는 모든 경우를 coevolution이라고 합니다.
꼭 prey pradator 에만 국한된것이 아니에요
다윈이 flower가 fossil record에서 어느 시대에 갑자기 diversify 한것을 보고 , coevolution을 통한 flower-pollinating insect의 mutualistic 관계때문일거라고 해석했습니다.
Yucca 는 yucca moth 에 의해 pollinate되는데요, moth가 yucca의 seed을 먹으면서 pollen을 다른 꽃으로 옮겨서 pollination을 도와줍니다. 또한 yucca는 seed의 일부를 내어주고, yucca moth 가 꽃 깊숙한 자리에 ( potential predator 를 피해 ) 알을 낳을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주죠. 그렇게 서로 도와주며 서로의 survival, reproductive success을 높여주는 것도 coevolution입니다.
cone sacle을 갉아서 pine seed을 먹는 다람쥐가 사는 지역에서는, 다람쥐가 갉아먹기 힘들게 scale이 얇고, cone자체가 더 무겁고 seed가 많이 안들어있는 cone을 만드는 pine tree가 더 많고, 아래턱을 이용해서 seed을 추출해서 먹는 crossbills가 많은 지역에서는 ( 다람쥐가 없고) scale이 더두꺼운 cone을 만들어내는 pine tree가 많습니다. 이것도 어떤 predator가 있냐 에 따른 prey 가 evolve 하는 coevolution의 한 결과라고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