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rokaryote, eukaryote 둘다 게놈안의 DNA를 원래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옮길수 있습니다. 이러한 DNA를 transposable element 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DNA의 44% 가 transposon으로 되어있습니다.
Transposons은 DNA 가 그냥 잘려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 “cut-and paste”
방법이 있고 DNA가 replicate 되어서 orginal site에 오리지널을 남겨두고 카피가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copy-and-paste” 방법이있습니다. 두 방법다 transposase 이라는 enzyme 이 필요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retrotransposons 이 있는데요, retrotransposon
DNA 의 mRNA가 만들어지고 reverse transcriptase에 의해서 DNA로 다시 바뀌어서 다른 위치로 이동합니다. ( reverse transcriptase는 retrovirus 가 가지고 있던 enzyme입니다. 바이러스 부분 배우다보면 나올겁니다)
Transposition은 대부분 noncoding region에서 일어나서 큰 영향은 없지만 mutation을 일으키거나 역행하기도 하고 Cell 의 유전자 발현 ( gene expression) 에 영향을 주며, gene duplication을 함으로 전체 genome 사이즈를 크게 하기도 합니다.
질문에 답이 되었는지요? ^^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