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A는 잘 이해하고 계신대로 1750년대 이수 산업화의 진전에 따른 결과이기 때문에 1750년까지의 농업상황에 대한 원인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D는 농업혁명을 촉진시킨 여러가지 일들, 대표적으로 Enclosure (Acts, movements)같은 것이나 산업면에서는 patent act (1623년부터 시행, 산업상의 발명에 대한 특허권을 인정해 대대적인 기술 발전이 일어나는 동기가 됨)를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의 물결은 1800년대 초부터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합니다. 1818년생인 마르크스가 청년기를 보낼 즈음에는 프랑스나 독일같은 나라들이 한창 산업화에 열을 올릴 때였는데, 그에 따라 빈부격차와 환경오염과 각종 부작용이 매우 심각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장치는 전혀 없다시피 한 상황이었죠.
심각한 빈부격차와 노동자 계급의 비참한 생활을 목격하면서, 그리고 그들이 노조를 조직해 정치적으로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해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마르크스는 바로 이것, 즉 계급투댕이야말로 인류 문명을 이끌어가고 있는 힘이라고 느꼈습니다. 공산당 선언의 내용도 이런 생각을 반영하고 있고, 후에 이 사상은 역사적 유물론 historical materialism 으로 정리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그럼 계속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