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opoly demand curve에서 elastic 여부를 따질때 mr 부호를 확인하잖아요.그때 marginal revenue가 0이상이면
탄력적이라고 하셨는데 이때의 mr은 소비자가 아니라 독점한 기업이 얻는 건가요?
--> 안녕하세요! 학생분!! 그쵸그쵸~ monopoly가 additionally 물건을 팔았을때, addtitionally 벌어가는 revenue입니다.
이익이 있으니까
시장에 물품을 공급하는 개수를 탄력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서 탄력적이라고 나오는 건가요??
제가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건지 헷갈려서요ㅠㅠ
--> 아~ㅅㅅ 여기서 key point는 monopoly가 profit-max에서 생산했을때,
즉 MR = MC에서 생산을 하면 그 Q에서 올라간 demand curve가 elastic 부분이 된다는 것입니다.
(demand curve의 그 부분이 왜 elastic 한 지는 elasticity 공식을 이용해서 prove할 수 있는데 AP시험 범위가 아니여서
그 이유는 skip하셔도 됩니다.)
그래서 만약 그 point에서 P를 감소시키면 --> Qd가 훨씬 많이 증가해서 --> TR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monopoly같은 경우에는 경쟁자가 없으니 가격의 감소에 관심이 없겠지만,
a few 경쟁자를 갖고 있는 oligopoly같은 경우에는 (챕터 9에서 배웁니다!)
P를 증가시켜 경쟁자들보다 많이 팔아 더 많은 수익을 내기를 원합니다.
그럼 이해가 되시나요?
열공하세요!
Sun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