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로 건너 뛰기 내용으로 건너 뛰기
커뮤니티 COMMUNITY
제목 [Kevyn Lee] 영어특기자 전형
Toefl Reading 1
작성자 bar*** 등록일 2018-07-29 오후 8:27:35

 

안녕하세요, 저는 선생님의 Toefl Reading 수업과 Psychology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이에요.

저는 아빠가 중국으로 발령을 받아 초등학교 2학년때부터 9학년까지 국제학교를 다녔어요.

 2주뒤 개학하면 10학년에 진학예정이지만,

아빠가 다시 한국으로 발령을 받아 3년특례를 못 받게 되었어요.

선생님, 혹시 이 상황이면 한국에 있는 외고로 가서 영어특기자 전형으로 준비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3년특례가 안되더라도 중국에 계속 있어서 해외고졸업자수시전형 으로 준비하는게 맞을까요?

아직 아무런 스펙도 없고요 토플 시험 경험도 딱 1번 있습니다.

선생님 수업을 수강하기 전에, 토플 reading 과 listening 점수가 너무 안 나와서 부끄럽지만 92점을 받았습니다.

본래는 10학년 때, 토플을 백점대로 올리고 AP psychology, chinese, world history 랑 SAT chinese랑 world history 를 딸 생각이였습니다.

만약에 선생님 생각에 영어특기자 길이 더 좋다고 생각하면, 특기자 전형일때 어떻게 준비해야는지 알려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할것 같아요.

아빠가 급작스럽게 한국으로 발령을 받아, 아무것도 준비가 안된 상태여서 되게 막막한 상태에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2018-08-01 오후 8:58:49

안녕 학생!

이런 질문은 강의랑은 크게 상관 없으니 카페에 남겨주면 더 좋았을텐데 ㅋㅋㅋ

 

1. 일단 학생이 알아야하는게 있는데 해외고 졸업자 수시전형과 영어특기자 전형은 똑같다고 생각해야돼.

몇몇 대학들이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해외고 졸업생들은 학생부 + 외부스펙을 인정해주긴 하는데 그래봤자 극소수의 대학들이야. 외국에서는 학생부라는게 없으니깐 외부 스펙을 봐주겠다는거야.

 

2. 그러다 보니 결국 학생이 지금 중점을 둬야하는건

-한국에서 외고를 다닐것인가

-중국에서 해외고를 졸업할것인가

 

그건 학생 역량에 따라 달라. 어느외고를 가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당연히 한국에 있는 외고가 공부하는건 훨씬더 치열하고 힘들겠지?

그걸 잘 견뎌낼 자신이 있으면 한국에서 공부하는게 좋을수도 있고. 느슨해지지 않기위해. (하지만 내신 좋게 유지하는게 매우 힘들거야. 특히 외고면)

그리고 외고가 다 똑같은 외고가 아니야. 외고라도 그냥 수능 공부만 준비시키는 외고에 들어가면 정작 너가 가려고하는 수시/특기자 전형은 학교의 큰 도움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에로사항이 많이 있을수가 있어.

 

그래서 정리해서 말해주자면

1. 객관적으로 너의 역량/성향을 분석해봐. 한국 공부를 따라갈수 있는지 없는지

2. 외고를 갈거라면 수시/특기자전형 에도 도움이 되는 외고를 선택해야하고 거기에 입학은 할수 있는지 알아봐

 

일단 이게 학생한테는 최우선 순위인듯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