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로 건너 뛰기 내용으로 건너 뛰기
커뮤니티 COMMUNITY
제목 [Roger Chang] comparative gvt 질문합니다!
Lecture_54_FRQ 2014 10
작성자 ksk*** 등록일 2018-05-22 오전 12:19:38
안녕하세요 선생님:) 선생님 인강을 수강하면서 마지막 시험 정리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제가 다시 복습하면서 약간 헷갈리는 게 있어서 여쭤보게되었습니다ㅠㅠ

1. Russia 가 rentier state인가요? FRQ 에서 natural resource를 관리하는 것에 대하여 러시아와 멕시코를 비교하라는 문제에 대한 답이 '러시아는 nationalization으로 국가가 독자적으로 자원을 관리하고, 멕시코는 rentier state으로서 해외 resource companies 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 자원을 관리한다' 이렇게 쓰니까 맞더라구요. 러시아가 rentier state가 맞는건가요? 러시아가 자원에 대하여 의존도가 높은 것은 알겠는데 또 이렇게 비교하니까 헷갈리네요...ㅜㅜ

2. Great Britain에서 interest group이자 bureaucracy의 부분으로 분류되어있는 quango가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quango 와 government 는 정확히 무슨 관계인가요? quango가 government 로부터 funding을 받고 government 가 원하는 방향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니 neo corporatism인가요? 저는 그래도 quango가 정부로부터는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기관(interest group)이기 때문에 아니라고 생각했는데(great britain의 경우 plularism 이 매우 강력한 국가니까요) 정확히 어떤건가요? 질문이 난잡해서 죄송합니다

3. neo corporatism이랑 (state)corporatism이랑 도대체 정확히 무엇이 다른가요? 

4.  comparative government에서 국가별로 소속되어 있는 supernational organization을 한번 정리해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아 그리고 러시아는 UN 소속 국가인가요? (선생님 러시아가 G8에 들어갔다가 크림반도 annexation때문에 국제사회로 부터 제제를 받고 G8에서 퇴출되고 G8은 다시 G7로 변한것이 맞죠?) 그리고 confederation of Independent states 는 무슨 organization인가요?

5. 선생님 이게 제가 제일 헷갈리는 부분인데 도대체 left 와 right 구분하는 것에 쉬운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politically right/left 와 economically right/left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점에서 다른지 헷갈립니다. 

6. 선생님 에이피 레이트 시험이 수준이 많이 어렵게 나오나요? 공부한만큼 나오면 좋겠는데 레이트이다 보니 시험이 너무 어려울까봐 걱정이 됩니다ㅠㅠ 혹시 난이도가 많이 어렵게 나올까요?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2018-05-22 오후 1:09:02

시험에 나올만한 것들만 정확히 질문하셨네요. 아주 좋습니다. 5 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

 

해석을 올려볼께요. 너무 어렵게 생각 하지 말고 고등학교 수준으로 이해하신다면 좀더 쉬울거 같습니다. 어렵고 복잡한건 대학교에서 기다리고 있을테니까요. ^^

 

1. Russia 는 나라에서 자원을 관리 합니다. Mexico 는 투자할 돈과 능력이 부족해서 외국 회사에 자원을 꺼내갈수 있는 rent 를 하는 방식이구요. 참고로 Iran 도 rentier state 입니다. Russia 경우 자원을 꺼내서 사용하거나 거래할수 있는 능력이 있기때문에 다른 나라의 corporation 에게 자원을 캐낼수 있는 권한을 돈과 바꾸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rentier state 이 아닙니다. 

 

2. Quango 는 정부에게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 그런 autonomous 한  Interest group 이나 organization 아닙니다. 정부의 support 를 어느정도 받기 때문에 neo corporatism 에 더 가까울수 있죠. 물론 100% pure 한 neo corporatism 이라고 할수는 없구요. 이렇게 생각하면 좋을꺼 같습니다. Quango 는 정부로 부터 support 를 받지만 간섭은 받지 않는 group. 이것도 저것도 아닌 중간에 끼어 있는 organization 들을 quangos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neo 는 interest group 이 주도해서 정부에게 이런일을 같이 하자고 말할수 있는 시스템이고... state 은 정부가 interest group 을 선택해서 정책에 참여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4. Supernational org. 경우 시험에 제일 많이 나오는건 EU, UN 입니다. 그리고 NATO, WTO 등이 있구요. 가장 기본적인것만 물어볼테니 고민 안하셔도 될것입니다. G8 에서 G7 으로 바뀐이유는 맞습니다. 정확하게 알고 있네요. ^^ Confederation 이 아니라 Commonweath of Independent States 입니다. 이건 Soviet Union 이 망한뒤 Russia 가 주위에 있는 작은 나라들끼리 만든 연합 입니다. Russia 의 영향력 아래 있는 나라들끼리 뭉쳐놓은 그런 연합이죠. 

 

5. 정치적으로 봤을때... left 는 진보 성향이 강하고, 종교적인 following 이 낮고, 사회주의를 추구하는 집단입니다. 정부가 나서서 많은 사람들을 도와줘야 한다는 믿음이 있죠. 빈부격차를 정부가 줄여야 한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Right 은 보수 성향이 강하죠. 종교적 믿음이 강하고 종교가 정치의 일부분이 되야 한다고 생각도 하는 사람들 입니다. 정부가 나서는거 보다는 사람들이 알아서 잘 살아야한다는 믿음도 있죠. 정부가 일반인들 삶에 간섭하는것을 반대하는 사람들 입니다. 

 

경제적으로 봤을떄.. left 는 세금을 부자들에게 많이 걷어서 사회에 많이 쓰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자는 생각이 있습니다. big business 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돈을 사회에 전체적으로 골고루 나눠줘야 한다는 생각이 있는데 그것을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생각도 있죠. Right 은 개개인이 돈을 적게 벌던 많이 벌던 스스로 알아서 하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나서서 세금 걷어서 사회에 쓰는거 보다는 개인이 알아서 기부를 하던 뭘하던 돈을 번 개인의 결정에 맏겨야 한다는 생각이죠. 그러기 때문에 buiness 하는 사람들은 정부의 간섭 없이 business 를 마음대로 키울수 있는것을 선호합니다. 

 

6. 별로 안어렵습니다. 그리고 이 시험 자체가 워낙 질문할수 있는게 limited 하다 보니 비슷 비슷 하게 문제가 나옵니다.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5점 받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