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설명해 볼께요. Politics 는 생각이 많으면 더 어려워집니다. 쉽게 생각해야 쉬워져요 ^^
1. state 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게 monopoly of violence 입니다.
그러니까 나라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이나 또는 전쟁, revolution 등 violence 를 control 할수 있어야만 나라라고 할수 있는겁니다.
다른 것들은 state 가 아니라 region, province, city 등 을 설명할때도 쓸수 있는것들이라 violence 를 골라야 합니다.
territory 같은경우... 남극을 생각해 보면 땅은 있지만 남극은 state 가 아니죠. 그러니 territory 하나가지고 성립이 안됩니다.
2. colony 는 다른 지역을 지배 또는 통치 하는거잔아요. 한국은 colony 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state 가 맞죠? 그러니 colony 는 답이 안됩니다.
3. confederal 이라고 나온건 confederate 이라고 읽어도 됩니다. 같은 말이죠. devolution 은 central govt 가 힘을 다 가지고 있어서 지역에 좀 power 를 나눠주는 정도지 central govt 가 weak 해지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4. 시험에서는 이렇게 단어를 이상하게 섞어서 쓰기도 합니다. Corporatism 을 말하는건데 민주적인..
그러니까 정부가 컨트롤 하는 식이 아닌 민주적인 corporatism 을 말하는 거니까 interest group 이 gov't control 에서 벗어나서 자유롭다.. autonomous 이렇게 이해를 해야합니다.
5. 문제 자체를 이해 못하신거 같네요. bureaucrat 은 조금 고급 공무원입니다.
독재정권 또는 부패한 정권에서 공무원들은 실력보다는 누구를 알아서, 누구에게 뇌물을 줘서, 누구에 아들 딸 이라서.. 이렇게 공무원직에 오르는거죠.
그럼 정권에서 하라는대로 일만 하게됩니다.... democratic regime 에서는 실력으로 공무원이 되는거겠죠.
그랬을때 그 공무원들은 자기 자신이 알아서 결정할수 있는 어느정도 권한을 갖게됩니다. 왜냐하면 실력 또는 능력이 있으니까요.
6. cross cutting cleavages 는 사람을 나누게 되는 factor 이 여러 지역에서 같이 있을때 쓰는 말입니다.
서울에 사는 학생들과 부산에 사는 학생들 모두 다 공부하기 힘들다라고 가정할때 다른지역에 같은 group of people 이 같은 cleavage 를 갖는다라는 말입니다.
7. 안되는게 아니라 더 좋은 답이 있는거죠 ^^ 시험은 옳은 답을 찾는게 아니라 가장 좋은 답을 찾게 합니다.
8. integration 은 정치에 참여할수 있게 하는거죠. 사회 모든곳에서 정치 시스템을 인정받고 지지하게 만드는데 있어서 참여하게 하는것도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게 있죠.
정치가 깨끗해야 합니다. 정부 와 정치가 깨끗할때 나라가 힘들거나 정책이 마음에 안들어도 정치 시스템 자체를 사회에서 다 받아 드릴수 있다는 거죠.
참여할수 있다는게 시스템을 support 하게 하지 않습니다. 한국 정부와 정치를 보면 참여할수 있다고 정부를 사회 전체가 support 하지는 않죠.
Consolidation 도 단어 그대로 뭉치게 한다고 system 을 support 하지는 않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면 계속 어려워 지는게 정치학 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생각하면 많이 쉬워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