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gative externality에서 Q social 의 점에서 MSC=MSB인 점이 있잖아요!
이게 socially optimum한 점인데 이게 profit maximizing이기도 한건가요...?!
--> 안녕하세요! 학생분~~ 아니요!! Profit max 는 MR = MC인데 여기서는 private firm을 이야기 하므로 MC를 MPC로 봐야합니다. 그래서 MR=MPC로 Q를 잡는 것이구요. Qsocial의 경우에는 MSC=MSB로 Q를 잡아야 합니다.
2017년 마이크로 서술형 3번에 e를 푸는데 imposing per-unit tax를 하면 deadweight loss가 증가하는 이유를 "deadweight loss increases because the monopolist's profit-maximizing quantity is equal to the socially optimal quantity before the rax and is less than the socially optimal quantity after the tax"라고 설명이 되어있는데 잘 모르겠어요...!
--> 근데 a번에서 Monopoly 의 profit max Q는 MR = MC 인데 private firm이어서 MR = MPC로 봐서 Q3이 나왔지요? 근데 지금 negative ext.가 발생한 상황에서 Qsocial은 MSC = MSB가 되는 Q3입니다. 즉, 이 경우에는 monpoly의 Profit-max Q가 우연치 않게 Qsocial 과 같아 지게 된 것 입니다. 그럼 이경우에는 gov.는 어떠한 action을 취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이미 monpoly는 Qsocial에서 생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요. 근데, 정부가 tax를 impose를 하니, monopoly가 직면하는 supply가 이제는 MPC에서 MSC로 바뀌겠지요? policy를 쓰니까요. 그럼 MR=MSC로 Q를 찾아보니 Q2가 되어 Qsocial 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DWL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이한 경우이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개념은 그대로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negative externality에서 비싸고 적게 파는게 오히려 profit maximizing이 되지 않나요...?
profit maximizing과 socially optimum의 의미는 다르잖아요...!
MSC=MSB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려주세요ㅠㅠ
--> 이런이런 아니지요!! neg. ext를 나쁜 물건을 free market에서 private firm들한테 생산하라고 하니 Qsocial 보다 overproduced하고 too low한 가격으로 파는 것이 문제였지요? MSC=MSB는 externality까지 반영한 D와 Scurve가 만난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기본적인 개념이니 어서어서 teaching note 확인해주세요!!
d번에서는 profit-maximizing quantity associated with the tax를 묻는데 이건 모노폴리이기 떄문에 MR=MSC에서 잡는거죠...?! (세금이 social cost로 옮겨서)
만약에 정부가 세금을 부가하지 않았다면 MR, MPC가 접하는 부분에서 찾으면 되는건가요?
--> 그쵸그쵸!! 위 부분 질문에 답해놓았습니다!
열공하세요!!!
Sun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