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cious 에 대해서 정리를 하자면 원래 freud는 3-levelconsciousness 인 pre-conscious,sub-conscious, unconscious 로
설명을 했습니다.
Preconscious 는 지금 당장 쓰고 있는 memory는 아니지만 그래도 aware하 memory 입니다.
Activate 되기 전까진 별로 신경쓰고 있지 않는 것이지요. 예를들어 본인의 생일 날짜 같은 것 입니다.
평소에는 별로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가
누군가가 생일이 언제냐고 하면 꺼낼 수 있는 memory 입니다.
Subconscious 는 자기도 모르게 하고 있는 행동입니다.
지금 제가 답변을 하면서 뭐라고 쓰는지는 알고 있어서 preconscious memory에서 꺼내고 있지만,
subconscious한 메모리가 제가 타이핑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손가락 하나 하나 움직임은 aware 하지 않으니 conscious하다고 할 수 없는 것이겠지요.
Unconscious 는 awareness가 없는 정보들입니다. 예를 들어 최면 상태나 마취상태에 받은 경험이
이곳에 들어가겠습니다. 프로이드는 이곳에 있는 메모리를 꺼내 보는 것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Nonconscious 는 심장박동 같이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없는survival 과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Preconscious 와 subconscious는 interchangeable 하게 쓰입니다. 둘다 aware 한 것은 아니지만access를 할 수 있다는 것이 commonality 입니다. 이 두개의 term 이interchangeable하게 쓰이는 이유는 Preconscious는 Freud의 terminology이고 subconscious는 그 이후의 심리학자들이 만든 term 으로인간의 중간 의식에 (preconscious와subconscious)에 여러방식을 통해서 access 하는 치료요법을 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you dont have to memorize all of the psuchologists names but the people mentioned in the cliff notes are the important ones so you should have them in your mem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