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노트 p.18 에서는 required reserve, excess reserve 가 나뉘어 있고, E.R 이 Loan out 될 수 있는 금액이잖아요, 근데 p 19 에서는 그 구분이 사라지고 reserve 라고 되어 있는데 이 두 그래프가 잘 동일시가 안 되요...
--> 안녕하세요! 학생분~ ^^ 19페이지 에서는 제가 강의에서 말씀드린 것 같은데 ER 과 RR을 구별하지 않고, rough 하게 말씀드린 것이고, 당연히 ER과 RR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29의 문제 b-3 에서 저는 95.000의 10% 해서 85,500 이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어느부분을 뭉쳐서 생각하고 있는 건지 설명 좀 부탁드려요ㅠ
--> 아아!~~ 95000 의 10% 만큼인 9500은 RR에 넣어야지요? 그리고 나머지는 85500은 ER에 들어가겠죠? 근데 이미 그중에서 85000은 꺼내서 고객에게 loan으로 나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ER에 남은 돈은 500이 되는 것이구요.
그리고 luis가 withdraw 했다는 것이 loan이 아니라 DD 에서 빼는 거잖아요, --> 그쵸그쵸
RR 은 돈을 넣은 사람이 돈을 빼는 상황에서도 건드리면 안 되는 것인가요? 가령 갑자기 예금자가 돈 전체를 빼려고 한다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자자~~ 우선 은행에서 돈을 withdraw할떼는 우선 ER에서 돈이 나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데 빠져 나가는 돈이 ER에 있는 돈 보다 많으면 당연히 RR에 있는 돈으로 고객에게 지급을 해야겠지요? 그럼 이해가 되시나요? 현실적으로는 은행에서 하루종일 돈이 입금이 되고 출금이 될때 우선 ER에서 돈이 나가고 들어오고를 하고, 하루 영업이 끝나면, 전체 은행의 DD의 balance가 결정이 되면 RRR에 맞추에 RR에 돈을 맞추어 줍니다!
학생분!! 너무!!!! 중요한 부분입니다!!
급하게 마음먹지 마시구요~ 꼭 T-account 개념강의 다시 한번 돌려봐주세요!
그럼 더 이해가 잘 되실 것입니당!!
아시겠죠?
화이팅!!
Sun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