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36 에 Marginal Utility와 관련된 표를 봐주세요..
강의 중에 선생님께서 MU=ΔTU/ΔQ라고 하셨는데, 표에서 만약 Q가 1에서 3으로 증가하면 ΔQ는 2, ΔTU는 25가 되잖아요,
그럼 MU는 25/2라서 표에 나와있는 MU인 10과 일치하지 않는데 이게 왜 그런건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ΔQ=1일때는 저 식이 성립해요. 그래서 저 식이 실제 대입용이 아니라 개념의 수식화인가 하는 생각을 했어요...^^ )
--> MU는 추가적으로 물건 하나를 더 소비할때의 추가적으로 증가하는 TU의 변화량 개념입니다. 즉, Q = 1에서 2로 증가할때의 증가하는 TU의 change를 MU로 보셔야 합니다. 즉, change in Q = 1로 봐야 합니다. 학생분이 말씀하신 대로 계산을 한 것은 marginal 의 개념과 average의 개념이 복합된 경우 입니다. 주워진 데이터에 따라 학생분이 말씀한 것 처럼 계산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경우는 그렇치 않습니다.(그런 경우는 글로 설명하기 어려워 그냥 스킵할께요!^^)
2. 같은 맥락으로 p.41 에 Marginal Product와 관련된 표에서도 MP=ΔTP/ΔL 식과 표의 상치에 대한 질문입니다
--> 이부분도 같은 개념입니다. marginal 은 =addtional 의 개념으로 MP는 labor 한명을 추가로 고용할때 추가로 증가하는 total output 입니다.
아시겠죠?
열공하세요!
Sun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