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좋은 질문 주셨네요.
자세히 설명하기에는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닌데다, 늘 강의 시간이 부족하다보니 제가 정확히 설명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이맘'이라고 불리는 존재는 순니파와 시아파에 모두 존재하는데, 같은 호칭이지만 쓰임새가 완전히 다릅니다.
순니파에서 이맘은 예배를 이끄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인데요, 신도들이 예배를 드릴 때 연장자나 학식있는 사람이 이맘이 됩니다. 개신교의 목사와 비슷한 역할인데 순니 이슬람에서는 성직자가 따로 없고 그냥 평신도들 중에서 그 때 그 때 예배를 이끄는 사람을 이맘이라 부르는거죠.
그런데 시아파에서 이맘은 무함마드의 혈통을 계승한 최고지도자를 가리키는 아주 특별한 호칭입니다. 시아파 대부분이 12이맘파인데 (자세히 들어가면 시아파 내의 다른 분파도 있지만 거기까진 굳이 알 필요 없음, 사실 12이맘파도 몰라도 됨) 시아파 교리에 따르면 12이맘은 모두 무함마드의 후손들이고, 12번째 이맘인 알 마흐디가 아직 살아 어딘가에 은둔하다가 언젠가 다시 재림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맘'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이 12명밖에 없구요, 다만 20세기 이란 혁명을 이끈 종교지도자 호메이니의 경우 존경의 뜻을 담아 이맘이라는 호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질문자가 터키에서 본 이맘은 예배를 이끄는 목사님과 같은 분이셨을테고, 그런 분들이 여기 저기 많았을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