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로 계산상의 편의 때문입니다.
potential 이라는 것은 사실 절대적인 value 는 의미가 없고, potential difference 만 의미가 있습니다.
두 지점간의 potential 의 차이만 구할 수 있으면 어디를 zero 로 잡느냐는 계산하는 사람 마음입니다.
set 1 에서는 r 이 멀어질 때 Electric field 가 1/r^2 에 비례하기 때문에 r 이 아주 멀어져도 integration 이 가능합니다.
calculus 를 배웠을테니 마지막 부분 series/sequence 배울 때 converge, diverge 의 개념에 대해 배웠을테고,
1/r^2 은 converge, 1/r 은 diverge 하는 것이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반면에 set 2 에서는 electric field 가 1/r 에 비례하여 r 이 아주 커질때까지 integration 을 하면 diverge 를 해버립니다.
그래서 set 1 에서는 아주 먼곳의 V 를 zero 로 두고 가까이 들어오면서 (r 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적분하는 것이고
set 2 에서는 r=0 를 기준으로 두고 멀어져 가면서 (r 이 커지는 방향으로) 적분하는 것입니다.
(답변이 늦어서 미안합니다. 게시판에 질문이 올라오면 제게 알림톡이 오는 시스템이라 금방 알고 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어찌된 셈인지 최근 그 시스템이 동작을 안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알람이 없어도 자주 게시판
확인하고 늦지 않게 답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