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심히 복습하고 있다고 하니 기쁩니다...!
끝까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질문에서 excess demand caused by lower price than equilibrium price 라는 것이 결국 shortage 를 의미하기 때문에 현재 가격에서
Quantity demanded > Quantity supplied 인 shortage 상태임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도 점수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일한 문제에 대한 다른 답변에서는 의미가 같지만 다른 표현으로도 답변이 나와있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AP 시험의 채점 기준이 항상 가이드라인만을 따라서 채점이 되는건가요??
제가 가이드라인에서 명시 되어있는 답변과 설명은 정확히 아니어도 비슷하게 설명을 했을때도 점수가 주어지는 건가요?
--> 네 맞습니다. 실제로 가이드라인도 똑같은 질문에 대해서 연도마다, 질문의 맥락에 따라 다른 답변이지만 의미가 같기 때문에 점수를 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되도록 가이드라인의 답변들만을 따라가야 하나요?
--> 되도록 가이드라인의 답변대로 답을 하는것이 좋겠지만, 의미가 동일하게 전달될 수 있다면 괜찮습니다.
2020년이후의 가이드라인들은 그래서 훨씬 다양한 답변의 가능성을 가지고 자세한 step by step 설명을 해주는 반면에,
2000-2010 년 경의 가이드라인들은 동일한 문제에 대해서도 답변이 다르기도하고 너무 단순하게 답이 나와있어서...
공부할 때 가이드라인에서 설명해준 이상의 의미와 왜 그러한 답이 나왔는지까지도 정확하게 개념공부를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되도록 최근연도의 가이드라인의 답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 구체적인 문제에서 질문이 있다면 또 질문 남겨주세요!
그럼... 열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