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안녕하세요.
Demand는 많은데, supply가 그대로니, 당연히 판매자가 가격을 올릴거라고 하셨고 그럼 구매자의 숫자도 자연스럽게
줄거라고 하시면서 Equilibrium에 도달할거라고 하셨는데 왜 가격이 오르면서 양도 같이 늘어나는 건가요?
위의 설명은 equilibrium에 도달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에요.
현재 60 에서 equilbirum quantity 가 결정되어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볼게요.
Demand가 올라갔을때, 현재 가격이 그대로라면 Quantity demand 는 커지고, Quantity supplied는 그대로인 상태에서 shortage 가 생깁니다.
쉽게 말하면 물건을 사길 원하는 사람이 100명인데, 물건을 파는 사람은 60명 뿐인거지요.
그럼 물건을 사길 원하지만 사지 못하는 40명의 shortage (100-60) 가 생깁니다.
그럼 판매자가 가격을 올리게 되면서...
물건을 사길 원하는 사람들이 100-->80명으로 줄고, 물건을 팔길 원하는 사람들은 60-->80명으로 늘어나게 되면
80명에서 새로운 equilribrium이 생깁니다. 여기 80명은 원래 equilibrium 60보다 커져있지요.
과정을 이야기해준 부분에서 판매자는 늘어나고, 구매자는 줄어서 equilibrium으로 도달하게 되는데...
그 도달한 새로운 equilibrium은 원래 equilibrium 보다 양이 커져있답니다.
그래프로 다시한번 잘 이해해보길 바랍니다.
그럼 열공하세요! :)